스테이블 코인이란, 현금 등의 가치와 연계하여 가격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가상자산을 의미한다.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기존 코인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가격 변동성이었고, 그로 인하여 지급수단으로 활용되기 보다는 투자수단으로 활용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나온 코인 형태가 바로 스테이블 코인이다.
스테이블 코인은 페이스북의 리브라 때문에 큰 관심사가 되었기에, 여기서는 리브라의 구조에 대하여 백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스마트폰과 정보통신 기술 발달로 인한 연결성은 금융시스템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지만, 아직도 17억명 이상의 성인들이 금융시스템에서 소외되고 있다. 리브라로 인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금융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고 간편한 돈의 이전으로 인하여 더 큰 경제적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세계는 '돈의 인터넷'의 장래를 가져올 수 있는 신뢰성 있는 디지털 통화 또는 인프라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에 금융자산을 저장하는 것은 간단하게 될 것이며, 돈을 전세계에 이전하는 것은 쉽고 저렴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달성된다. 리브라의 미션은 수십억명의 사람들에게 간단한 글로벌 통화와 금융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다. 리브라는 이를 위해서 세 개의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리브라는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블록체인 기술로 달성된다.
2. 리브라는 내적 가치를 주도록 설계되어 있는 자산의 리저브에 의하여 지원된다.
3. 리브라는 독립적인 리브라 어쏘시에이션에 의하여 지배된다.
*리브라의 3대 요소 : 리브라 블록체인, 리브라 리저브, 리브라 어쏘시에이션
리브라는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실질 자산의 저장으로 지원되며, 은행 예금이나 단기 정부증권이 리브라가 생성될 때마다 리브라 리저브에 저장된다. 그로 인하여 내적 가치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다. 리브라 어쏘시에이션은 독립적이고 비영리 조직으로서,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다.
리브라 어쏘시에이션의 멤버는 지리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다양한 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기의 설립 멤버는 페이유, 리프트, 우버, 보다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블록체인은 노드에 관하여 허가형과 비허가형으로 구분되나, 리브라는 노드에 대하여 허가형 블록체인 구조를 가진다. 리브라의 미래는 비허가형 노드로 구성될 것이다.
리브라 블록체인 : 리브라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Move"이고, BFT(Byzantine Fault Tolerant) 합의 접근을 사용한다.
리브라 리저브 : 리저브는 실질 자산의 저장소를 의미하며, 리브라의 가격 안정성과 리브라의 내적 가치를 지원한다. 리브라는 고정된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니며 기저의 자산 가치가 변동되면 리브라의 가치도 변동될 수 있다.
리브라 어쏘시에이션 : 리브라 어쏘시에이션은 리브라 블록체인과 리브라 리저브를 관리하는 주체로서, 다양하고 독립적인 멤버로 구성되어 있다. 비영리 조직으로서 중립성과 국제성을 추구한다. 리브라 어쏘시에이션은 리브라 어쏘시에이션 이사회에 의하여 통제된다. 이사회는 노드당 한 명의 대표자로 구성된다. 모든 결정은 이사회에서 이루어지면, 핵심 정책이나 기술적 결정은 투표자의 2/3의 찬성을 요구한다. 리브라 어쏘시에이션은 리브라를 생성하고 파괴하는 유일한 조직이다. 리브라 어쏘시에이션의 중요 목표는 장래 탈중앙화로 갈 것이다.
* 법무법인 민후 김경환 대표변호사 작성, 블로그(2019. 11. 27.) 기고.